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많이 먹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도움알리미 2023. 6. 2.
반응형

오늘은 2023년 초복 중복 말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계탕을 맘 편하게 먹는 날이기도 하고 날짜의 간격과 옛날사람들이 먹었던 음식과 지금 현재는 어떻게 먹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삼계탕삼계탕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초복 중복 말복 간격

초복은 하지에서 20~29일 후에 오며, 중복은 하지에서 30~39일 후에 오며, 말복은 입추 당일에서 9일 안에 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복은 7월 11일 20일 사이, 중복은 7월 21일 30일 사이, 말복은 8월 7일~16일 사이에 해당합니다. 때문에 초복과 중복 중 하나가 제헌절이나 광복절과 겹칠 수도 있습니다. 겹치게 되면 쉬는 날 맛있는 삼계탕을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위에 알려드린 것처럼 7월 10일부터 8월 15일 사이에 초복 중복 말복 날짜가 들어가 있는 것을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초복 중복 말복 음식

복날은 여전히 폭염이 짙게 느껴지는 기간으로, 활동하기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그러나 농업과 관련된 일들은 계속해서 이뤄져야 했기 때문에 농민들은 무거운 노동을 해야 했으며, 열에 힘들어하지만 야간작업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체력 보충을 위해 고칼로리의 영양식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주로 수분 보충이 가능하고 열기를 돋우는 부재료를 사용한 국물 고기 요리를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으며, 따라서 복날에는 다양한 장르의 식당들도 그 날을 위해 복날 음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복날은 장마가 지나고 습도가 높아져서 AI(구제역 바이러스)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시기이며,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음식물 부패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고기와 달걀의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삼계탕이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복날에는 대표적으로 삼계탕을 먹습니다. 그 외에도 보신탕, 육개장, 민어, 장어, 추어탕, 설렁탕, 용봉탕, 전복죽, 흑염소 등 다양한 보양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전통적으로 복날 보양식은 대부분 이열치열로 구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젊은 세대나 일부 중장년층은 더운 날에 땀을 흘리며 뜨거운 음식을 먹을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시원한 음식인 냉면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물론 땀을 많이 흘리고 체온을 낮춰 시원함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찜닭, 불닭, 닭도리탕, 치킨 등 닭고기 요리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듯 복날의 식사는 다양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음식에 따라 다양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